프로젝트 의뢰하기

#인문학 #청소년

프로젝트 기획의도
‘#인문학 #청소년’ 프로젝트는 ‘#(해시태그)’를 통해 ‘주제’와 ‘사람들’이 어디서든지 간편하고 지속적으로 연결되듯, ‘청소년’이 ‘인문학’을 보다 가깝고 꾸준하게 접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인문학 #청소년’ 프로젝트는 2015년 서울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위키서울’)에 선정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WHY  아이디어가 왜 필요할까요?
인문학 열풍에 힘입어 사회 전반에 걸쳐 인문학 강의와 도서의 수는 늘어났지만 정작 청소년에게 딱 맞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인문학 교육은 부족합니다. 산발적인 이벤트 성격의 인문학 특강들이 유행에 맞춰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지속할 수 있는 인문학 교육과 문화를 만드는 데는 소홀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인문학 경험은 몇몇 특정한 계기를 통해 인문학 지식을 축적하는 데 머물러 있습니다. 꾸준한 만남과 관심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인문학을 생산해내는 문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단순히 소비되는 형태로서의 인문학에 머무르는 것입니다.

‘#인문학 #청소년’ 프로젝트는 ‘인문학’과 ‘청소년’의 느슨한 연결고리를 견고하게 만들어 청소년들이 ‘더 자주’, ‘더 쉽게’, ‘더 꾸준하게’ 인문학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듭니다. 인문학을 전공한 젊은 연구자들이 모여 인문학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으로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만들고, 청소년 기관(학교,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상담지원센터 등)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이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배움터를 조성하며, 웹/SNS/블로그 등 온라인 및 모바일 공간을 활용해 인문학 정보와 자료, 이벤트, 상담 등을 제공하는 일련의 프로젝트 활동들은 앞서 지적한 문제를 극복하고, 청소년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인문학 문화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될 것입니다. 

HOW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청소년 인문학 교육에 관심과 애정을 품고 있는 학교・기관과 ‘#’(해시테그)를 맺고, 톨레레게의 인문학 프로그램, 콘텐츠, 이벤트, 세미나 등의 소식을 주기적으로 제공하여 인문학 지식 및 정보에 대한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또한 상호협력을 통해 해당 공간 내에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인문학 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인문학 관련 모임(예. 논술반, 토론반, 독서반 등)을 지원(예. 특강, 지도, 상담 등)하여 청소년 인문학 모임과 연계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합니다. 나아가 자체 내 청소년 연구원을 조직해 심화된 인문학 교육을 제공하고, 청소년 연구원들 스스로 생산적인 인문 활동(글쓰기: 문학/비평/칼럼, 강의, 사회 참여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웹/SNS/ 블로그 등 온라인 및 모바일 공간을 활용해서도 인문학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고, 1:1 상담 등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든지 인문학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EFFECT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인문학 #청소년’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이 언제, 어디서든 인문학을 자유롭게 향유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에 지향점을 두고 있습니다. 물리적 공간과 온라인 공간에서 확립된 인문학 플랫폼은 인문학에 대한 청소년의 접근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인문학과 청소년의 거리감을 좁혀줄 것입니다. 또한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고, 글을 쓰는 능동적인 인문 활동의 꾸준한 기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스며든 인문학 주제들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인문적 능력을 체득하게 될 것입니다.

GUIDE   ‘#(해시태그)’ 맺는법: 개인
개인이라면 아래와 같은 간단한 방법을 통해 톨레레게와 해시태그를 맺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톨레레게와 해시테그를 맺으면, 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톨레레게 소식을 받을 수 있거나 웹/SNS/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인문학 정보를 간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연구원들과 개인적인 대화 및 만남을 가질 수 있는 등 톨레레게와 더 가깝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① (필수) 홈페이지tollelege.org 가입 시 ‘해시테그 걸기’ 클릭
② (권장) 페이스북tollelege.kr ‘좋아요’ 클릭하기
③ (권장) 카카오톡 옐로우 아이디@톨레레게 ‘친구 추가’ 하기 

GUIDE   ‘#(해시태그)’ 맺는법: 기관
기관이라면 간단한 인터뷰와 <‘#(해시테그)’ 맺기 협약>을 통해 톨레레게와 해시테그를 맺을 수 있습니다. <‘#(해시테그)’ 맺기 협약>은 상호 간의 엄중한 법적 책임을 바탕으로 맺어지는 협약이라기보다는 청소년 인문교육에 대한 관심과 인문학의 사회적 기여를 목적으로 하는, 말하자면 가치를 공유하고 실현하기 위한 협약입니다. 기관이 톨레레게와 해시테그를 맺으면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톨레레게 소식과 인문학 정보를 메일 또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고, 나아가 톨레레게 인문학 프로그램을 신청하거나 기관 내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젝트 등을 논의/추진할 수도 있습니다. 

Related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