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청소년'과 '인문학'을 잇다

TOLLELEGE.ORG

지속할 수 있는 인문학 교육과 문화를 만들다

TOLLELEGE PROJECT

톨레레게는... More about us

톨레레게는 인문학의 사회적 기여를 목적으로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톨레레게(tollelege)는 청소년에게 인문학 교육을 제공하는 협동조합 단체로 인문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모여 인문학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으로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콘텐츠를 만들고 강의합니다.
우리 단체는 주로 학교 및 청소년 기관과 협력하여 학생의 수업료 부담을 줄임으로써 인문학이 상품화되어 비싸게 팔리는 ‘인문학의 사교육화’에 저항하는 문화적 흐름을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tolle lege, tolle lege"
집어서 읽어라, 집어서 읽어라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제8권 12장
‘톨레레게’라는 명칭은 아우구스티누스가 무화과나무 밑에서 들었던 어린아이의 노랫소리 “집어서 읽어라(tolle lege, tolle lege)”에서 영감을 얻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어린아이의 노랫말대로 책을 집어서 읽음으로써 삶을 전향시킨
아우구스티누스처럼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기회도 어쩌면 주위에 널브러져 있는 책을 집어 읽음으로써 주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톨레레게는 바로 이러한 삶의 전환을 가져올 인문학적 경험의 계기를 청소년에게 제공합니다.

학교 및 청소년 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인문학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톨레레게는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을 연구하고 강의할 목적으로 인문학을 전공한 학부 및 대학원생이 모여 만든 단체로 2012년 가톨릭대학교 내 ACE 지원 사업팀으로 선정된 후, 2015년 법인 단체로 등록되었습니다.
이후 자체 내 연구원 조직을 만들고, 인문학 콘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학교 및 청소년 기관과 협력하여 강의를 포함한 다양한 인문학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 서울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원사업팀 선정)


주요 프로젝트

톨레레게에서 기획 또는 참여한 주요 프로젝트 및 콘텐츠입니다. 인문학 콘텐츠를 만들고, 여러 외부 단체·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거나 기획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안녕, 인문학! X 중·고등학교

다양한 인문학 주제를 접하면서 인문학이 나의 '삶'과 우리의 '세계'에 어떻게 관련하고 또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경험해보는 시간! 낯설었던 인문학과의 첫 만남, 그 설레고 경이로운 순간을 함께 합니다.

생각하는데이 X 송석복지재단

지루한 일상으로부터 나를 달래줄 단 하루! 데카르트는 홀로 벽난로 앞에 앉아 생각했지만, 우리는 함께 서로를 마주 보고 생각합니다. 오늘 나와 당신에게 허락된 생각하는데이!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가요?

책을 삼킨 올빼미 X 길 위의 인문학

'책을 삼킨 올빼미'는 ‘강독’ 수업을 원칙으로 합니다. 강사와 함께 천천히 문장을 하나하나 곱씹어 읽으면서 텍스트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음미하는 연습을 반복하면서 능동적 읽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멘토 양성 X 대학교

대학 기관 내 교수학습센터 등과 연계하여 인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청소년 인문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진로특강 X 중·고등학교

'직업'이 아닌, 삶의 '과정'과 '목적'의 관점에서 자기 삶에 주목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진로 교육을 관통하는 질문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이어야 합니다.

#인문학.청소년 X 서울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문학 #청소년’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이 언제, 어디서든 인문학을 자유롭게 향유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에 지향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구원 사람들

톨레레게 연구원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인문학 분야를 전공한 연구원들이 정기적인 세미나를 통해 양질의 인문학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양고대철학, 윤리학

철학적 소양이 한 인간의 개인적·사회적 품격을 형성한다는 믿음으로 청소년에게 철학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주
연구원 / 대표

서양중세철학

.

신지혜
연구원

국문학, 종교학

.

김유라
연구원

신학, 청소년

.

표현진
연구원

한국현대문학 소설/비평

글을 읽는 일은 사회적 삶의 가장 내밀한 현장이다.

김요섭
연구원

심리학

.

백지연
연구원

역사교육학, 교육공학 전공

.

은주희
연구원

전공

.

김혜민
연구원


자주하는 질문

프로젝트 의뢰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사이트 첫 페이지 내 프로젝트 섹션에서 "프로젝트 의뢰하기"를 클릭하면 톨레레게 프로젝트/강의 문의하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의뢰/문의 내용 입력 후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1~2일 이내 연락드립니다.
강의 및 프로젝트 비용은 얼마인가요?
대체로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기관에서 책정된 예산에 맞춰 강의 및 프로젝트 비용을 책정합니다. 다만, 자체적으로 규모 및 구성에 따라 책정하고 있는 기준이 있으므로 확정된 비용까지는 상호 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도 강의를 의뢰할 수 있나요?
현재 개인 강의 요청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톨레레게 연구원에 지원할 수 있나요?
사이트 첫 페이지 내 연구원 섹션에서 "연구원 지원하기"를 클릭하면 톨레레게 (객원)연구원 등록 지원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안내 사항 숙지 후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7일 이내 개별 연락드립니다.

새소식 READ MORE

안녕 인문학 X 책을 삼킨 올빼미 with 모
안녕 인문학 X 책을 삼킨 올빼미 with 모
톨레레게 | 27 May
반가운 얼굴을 또 만난다는 것! 그것만큼 기분 좋은 일이 또 있을까요:) 모락고 친구들과 세번째...
Read More
송곡여자고등학교 <책을 삼킨 올빼미&g
송곡여자고등학교 <책을 삼킨 올빼미&g
톨레레게 | 26 Mar
그리스의 아테나 여신 곁에는 종종 올빼미가 맴돌거나 앉아 있습니다. 재미있는 상상을 한번 해...
Read More
Adios & Hola
Adios & Hola
김유라/연구원 | 10 Feb
Adios! Tollelege 2017 & Hola! Tollelege 2018 2017년에도 여러 청소년들을 만났습니다. 항...
Read More

연락하기

페이스북
facebook.com/tollelegekr
우편 주소
중랑구 망우로74길 25 4층

All the fiel